본문 바로가기

인생불씨

사람은 변하는가? 사람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사람은 변하는가?
사람은 고쳐 쓸 수 있는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언제나 사람마다 갈린다.
나는 사람은 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고쳐 쓸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변화는 본인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믿기 때문이다.
병아리는 스스로 알을 안에서부터 깨고 나와야 한다. 타인이 밖에서 알을 깨면 병아리는 죽는다.

때문에 누군가를 변화시킬 수 있다고 믿는 것만큼 위험한 것은 없을지도 모른다.
나의 손길이 궁극적으로 그를 더 안 좋은 길로 이끌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고쳐 쓴다는 말 자체는 나의 의지가 타인을 바꿀 수 있다는 가정하에 하는 말인데, 그런 생각은 참 건방지고 위험하다.

우리의 최선은 병아리가 스스로 알을 깰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뿐일 것이다.
따듯한 암탉의 품 안에서 성장하는 것을 기다려주어야 한다.

사람은 변한다. 그런데 어떻게 변화하는가?

난 사람이 습관을 통해 변화한다고 믿는다.
내가 말하는 변화는 성장에 더욱 가까울 수도 있다.

사람은 어느 날 갑자기 변하지 않는다. 인생일대의 충격적인 사건을 겪지 않는 한 사람이 변하지는 않는다.
충격적인 사건을 겪더라도 변화는 바로 찾아오는 것이 아니다. 사건은 변화를 위한 동기를 가져다줄 뿐 변화 자체를 가져다주진 못한다.

변화에 있어서 동기부여는 작은 불꽃을 일으키는 스파크일 뿐이다.
습관은 그 스파크에서 일어난 불을 꺼지지 않게 만들어주는 기름이다. 기름은 계속 부어줘야 할 것이다.

내가 생각하는 성공하는 사람들의 비결은 다른 무엇도 아닌 습관을 만드는 힘에 있다.
성공하는 이들은 자신이 원하는 습관을 무섭도록 빠르게 가질 수 있는 훈련이 되어있다.
보통 사람들이 매번 헬스장으로 무거운 발걸음을 옮기는 데에 노력을 붓는 다면,
성공하는 사람들이라면 헬스장을 갈 수밖에 없는 루틴과 습관을 들이는데 노력을 붓는다.

인생은 운과 재능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이 절대적인 습관과 훈련의 양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마인드도 중요하다.
성공과 실패 또한 습관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습관적으로 성공하고 실패하는 사람들은 습관적으로 실패한다.
성공하는 마인드셋을 습관화하고 성공하는 행동을 습관화하면 나는 성공하는 사람으로 변화하게 된다.
많은 사람들이 말하는 작은 성공(성취)이 이래서 중요한 것이다. 이는 모두 마인드를 어떻게 가지냐의 차이에서 달라진다.

내가 원하는 모습의 행동을 따라고 그것을 내 것으로 만드는 과정.
건강한 습관을 만들어나가는 과정이 가장 중요하다.

내가 원하는 모습을 상상하고 디테일한 작은 습관들 하나하나를 나의 것으로 만들어 나가는 과정이 곧 변화하는 길이니,
꾸준함은 변화를 일으킨다.
꾸준한 우리는 계속 나를 감싸 안은 알을 두드리는 중인 것이다. 그리고 어느 순간 그 알에는 금이 갈 것이고 우린 더 큰 세상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